한국의 간호를 선도하는 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교과목 해설

과목명 내용
간호학개론

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간호학의 입문과목으로 간호가 학문으로서 갖추고 있는 철학, 이론 및 이론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개념들과 과학적 특성들을 학습한다. 또한 간호사업의 변천과정을 시대적 관점을 가지고 세계적 조류와 함께 살펴봄으로써 간호 전문으로서의 자세를 확립하고 앞으로 간호학이 지향해 나아갈 방향을 조망한다.

한방간호학

Oriental Nursing

한의학의 기초이론과 한방간호의 원리를 이해하여, 인간의 질병예방, 치료,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한 한방간호중재에 대한 지식 습득 및 통합적 사고력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를 바탕으로 임상에서의 한방 및 양방간 혹은 전문의료진 간의 다학제적인 협력을 통하여 전인적인 환자 돌봄에 기여하기 위한 기초 소양을 배양하고자 한다.

국제전문직론

International Professionalism

국내·외 건강관리체계에서 전문가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자질을 학습하는 학문이다. 전문직으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전문직의 역할에 따르는 관리 기술과 태도를 함양한다. 이와 더불어 전문직 확립과 발전에 필요한 특성 및 그 기준을 명확히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자기조정과 지위확립을 도모한다.

병리와 간호

Pathology & Nursing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생리를 바탕으로 각 기관의 병리적인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병리적 과정의 원인 및 위험요인, 형태학적 변화, 기능적 변화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의 병태생리학적 상호 관련성에 대한 통합적 지식과 사고를 습득하여 전인간호를 위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영양대사와 간호

Nutrition Metabolism & Nursing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의 구조와 대사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간호학의 기본적 토대를 다지는 교과목이다. 또한 간호학생들이 대상자를 간호하고 교육할 때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영양에 대한 개념과 식단 작성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간호계획과 중재를 실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기본간호학Ⅰ

Fundamental Nursing Ⅰ

나날이 증가하는 양질의 간호에 대한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본 간호 수기(bedside nursing skills)를 능숙하게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며, 특히 활력징후, 상처간호, 투약, 무균법 등을 위주로 학습하게 된다. 덧붙여 간호사로서의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과 기록법을 배우며,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안전하고 개별화된 간호를 어떻게 제공하는지를 배운다.

기본간호학 실습Ⅰ

Fundamental Nursing Laboratory Ⅰ

간호학의 본질을 학습하고 이해하기에 앞서 요구되는 간호학의 근간이 되는 주요 개념을 다루는 동시에 역사적,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상적 임상 모형을 통해 소개하며, 아울러 모의환자 혹은 시뮬레이션 기기 등을 통해 임상 경험을 체험하여 전인간호 실현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대상자를 간호함에 있어 간호진단을 중심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중재가 이루어짐을 전제하여 바탕으로 NANDA의 간호진단 및 분류체계를 위주로 간호과정 적용술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기능적 간호를 넘어선 건강교육, 질병예방, 간호처치 등 독자적인 간호중재를 개발하는 능력과 간호수행능력을 배양하여 간호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감염과 간호

Infection & Nursing

미생물의 특징과 감염과정을 이해하고, 인체 내에서 감염병 발생과 예방법을 파악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생물과 인체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통합적인 지식과 사고를 습득하고 전인적인 환자 돌봄에 있어서 기초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신체의 계통 체계별 건강문제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 문제와 관련있는 증상 및 징후를 판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정상 및 비정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건강사정 실습

Health Assessment Practice

면담과 신체 계통 검진법을 터득하여, 실습실 환경에서 대상자 중심의 건강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을 기른다. 즉, 문진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력을 논리적으로 조사하고, 검진자의 주요 감각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신체를 시진, 청진, 타진 및 촉진하는 과정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배운다.

비판적 사고의 이해

Critical Thinking and Comprehension

간호란 대상자 스스로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간호대상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구체적인 행동계획 후 수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유용한 자료를 가릴 수 있는 조직적이고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 기술과 태도를 통한 의사결정 능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의 훈련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 촉진 및 수용적 태도를 학습한다.

인체구조와 기능Ⅰ

Human Anatomy & Physiology Ⅰ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단위(세포, 조직)와 각 기관들(피부, 골격계, 관절계, 근육계, 신경계, 감각계)의 형태와 구조 그리고 그들 간의 형태학적 연관성과 생리적 기능 및 기전을 이해함으로써 간호학의 기본적 토대를 확고히 한다.

약물과 간호

Phanmacological Nursing

약물의 작용기전을 이해하고, 인체에서의 생물학적 반응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체의 병태생리학적 기능과 변화에 따른 약리학과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통합적인 지식과 사고를 습득하고, 전인적인 환자 돌봄에 있어서 전문분야 간 다학제적인 접근을 위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기본간호학Ⅱ

Fundamental Nursing Ⅱ

양질의 간호에 대한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본 간호 수기(bedside nursing skills)를 능숙하게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며, 특히 활동과 운동, 산소화, 영양, 배설, 수면, 안위, 성, 영적 건강 등을 위주로 학습하게 된다.

기본간호학 실습Ⅱ

Fundamental Nursing Laboratory Ⅱ

간호학의 본질을 학습하고 이해하기에 앞서 요구되는 간호학의 근간이 되는 주요 개념을 다루는 동시에 역사적,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상적 임상 모형을 통해 소개하며, 아울러 모의환자 혹은 시뮬레이션 기기 등을 통해 임상 경험을 체험하여 전인간호 실현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성인간호학Ⅰ

Adult Health Nursing Ⅰ

성인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 간호 대상자 및 가족의 질병예방, 지병회복 및 재활,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기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공통의 건강문제에 대해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 측면에서 총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간호원리와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Interpersonal Relationship & Mental Health

인간의 본질, 인격의 역동성, 효율적인 인간관계, 의사소통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자신의 성숙은 물론 개인 및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내 간호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자질을 배운다.

성장발달과 건강

Human Development & Health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를 뒷받침 해주는 인간발달 이론을 고찰하고, 전생애 발달 단계별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건강관련 이슈를 탐색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인간의 건강한 성장발달 촉진과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개별 또는 집단 접근 방법을 탐색함으로써 자신과 대상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다문화사회와 건강

Multicultural Society and Health

세계의 다양한 건강관련 문화에 대한 이해와 각 문화에 따른 건강유지의 중요성과 간호의 역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다문화 사회에 대한 간호학적 접근을 모색한다.

인체구조와 기능Ⅱ

Human Anatomy & Physiology Ⅱ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이와 함께 각 기관들의 생병 유지를 위한 기능들을 파악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들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통합적 지식과 사고를 습득하여 전인간호를 위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생명윤리

Bio-ethics

급격하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서 의료 및 간호 대상자들의 다양한 환경과 문화, 제도와 가치관을 기반으로 하여 대상자의 권리와 이익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윤리에 대한 이론과 원칙들, 규칙과 기준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간호학생들의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고취시킨다.

성인간호학Ⅱ

Adult Health Nursing Ⅱ

성인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 간호 대상자 및 가족의 질병 예방, 질병회복 및 재활,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 간호 대상자들의 영양과 조절기능과 관련된 건강 문제에 대해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 측면에서 총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간호원리와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성인간호학 실습Ⅰ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Ⅰ

급·만성 질환자 및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을 통해 간호의 실제 적용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의 영양, 배설, 산소공급, 종양, 그리고 조절 기능과 관련된 간호지식과 간호술과 태도를 익히고 간호대상자의 배설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학 교과목과 연계성을 갖는다.

여성건강간호학Ⅰ

Women's Health Nursing Ⅰ

여성의 생식 기능과 건강장애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반응(reponses)을 사정, 진단, 중재함으로써 여성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도모하며 최고의 안정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학문으로 여성 생식기의 해부, 생리 및 여성건강, 여성의 발달과업과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법적, 윤리적 측면의 건강문제와 쟁점에 대해 이해하고 임신, 분만, 산욕과정과 출산에 대한 가족의 반응, 유전과 태아사정, 신생아의 특성, 불임, 피임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Ⅰ

Community Health Nursing Ⅰ

개인, 가족 및 집단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의 적정기능수준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 적용하여 국민의 건강요구에 부응하는 지역사회간호사를 육성하는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우리나라 보건정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간호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간호과정/보건기획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사례에 적용하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지역사회실무현장인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습득하여 현장실습 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역사회간호학 실습Ⅰ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Ⅰ

본 실습교과목은 지역주민의 적정기능 수준향상을 위한 공공분야 보건사업인 보건(지)소 및 주민건강지원센터 사업의 내용과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 그리고 다 직제간 협력과정을 관찰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경주시의 지역현황 및 건강지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경주시 지역보건의료계획서를 정리·설명함으로써 지역사회보건사업의 기본적 구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표이다.

아동간호학Ⅰ

Child Health Nursing Ⅰ

아동 간호의 기본적 의미와 전망 및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아동을 위한 간호에 있어 성장발달과 가족접근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아동과 가족의 간호요구 사정 방법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정상 신생아와 고위험 신생아 및 가족을 위한 간호 문제를 사정하고 그에 따른 간호중재 방법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 실습Ⅰ

Child Health Nursing Practice Ⅰ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 특성을 확인하고 체계적인 건강사정을 통해 정상, 비정상 범주를 확인하고, 아동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간호전략을 수행한다. 신생아 간호 실습단위에서 신생아의 성장, 발달 특성과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사정한 후 간호진단, 계획, 수행 및 평가의 절차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신생아와 가족을 위한 과학적, 근거중심(evidence based) 간호접근방법을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정신간호학Ⅰ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Ⅰ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의 개념, 인격형성과 발달의 역동적 이론, 인간관계이론, 정신간호의 특성 및 정신간호사의 역할 등에 관한 제 이론을 배워 인간의 심리 및 행동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며 또한 전문적이고 치료적인 환자와 간호사와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건강한 사람의 정신건강을 더욱 증진시키고 또한 정신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신 전문 간호사로서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노인간호학

Gerontologic Nursing

인간의 노화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노화과정에 따른 건강문제에 대하여 전인적인 간호를 할 수 있는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한다. 노인 간호대상자의 주요 임상 문제를 효과적으로 사정하고 조절하며 노화과정 이론 및 개념정의, 노인특성, 생태학적으로 변화된 역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노인을 이해한다. 강의 내용에는 노인간호의 개관, 노인환자의 사정, 노인환자의 임상문제의 간호중재, 건강증진 차원에서의 가정간호와 지역사회 간호가 포함된다.

노인간호학 실습

Gerontologic Nursing Practice

노인복지시설 실습을 통해 노인 간호대상자들의 건강상태와 생활에 관한 정보 및 능력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사정함으로써 간호문제를 발견, 분석하여 간호의 필요성 및 개개 노인에 알맞은 개별적 접근 방법에 따라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인 대상자들을 도와줄 수 있게 한다.

핵심간호실습Ⅰ

Core Nursing Practice Laboratory I

오늘날 증가하는 대상자의 간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아는 학습자’에서 나아가 ‘할 수 있는 학습자’를 배출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실무 현장에서 흔히 요구되는 핵심 간호 술기, 즉 활력징후 측정, 단순도뇨, 유치도뇨, 관장, 기관흡인, 기관절 개관 관리, 정맥주사, 근육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 수술 전 · 후 간호, 그리고 수혈요법 등의 주요 절차, 주의할 점, 전, 중, 후 간호에 대해 학습한다.

응급간호

Emergency Nursing

본 교과목은 효과적인 응급환자관리와 전문적 간호가 제공되도록, 응급상황이 발생된 병원 전 현장에서부터 환자를 병원으로 안전하게 이송하고, 응급실에서의 환자분류시스템, 집중적인 치료와 응급상황 대응을 포함한 총체적인 간호역량을 기른다. 또한 응급실, 중환자실 및 일반 병실에서의 응급환자에 대한 처치와 간호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른다.

중독분석

Addiction analysis

경쟁사회인 현대를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본인이 직면한 문제를 억제하고 회피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의존할 수 있는 각종 중독에 빠져들면서 결국은 본인 뿐 아니라 가족, 사회는 더 큰 고통을 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중독을 확인하고 각각의 중독과 중독자의 특성과 환경을 분석하여 중독자 본인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방법을 여러 가지 중독의 예를 적용한 훈련을 통해 학습한다.

외상환자 건강문제와 관리

Health Problem and Care among Traumatic Patients

현대사회에서 증가하는 각종 재난, 재해로부터 발생하는 외상환자 간호 영역에서 요구되는 간호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비판적사고과정의 활용을 통한 외상환자의 간호문제를 사정 및 진단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또한, 외상환자 간호와 관련된 윤리적, 환경적 이슈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외상환자 간호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성인간호학Ⅲ

Adult Health NursingⅢ

성인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소화기계, 근골격계, 유방질환의 문제를 가진 성인 간호 대상자 및 가족의 질병예방, 질병회복 및 재활,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 간호 대상자들의 영양 및 운동기능과 관련된 건강 문제에 대해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 측면에서 총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간호원리와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성인간호학 실습Ⅱ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Ⅱ

급·만성 질환자 및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을 통해 간호의 실제 적용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의 영양, 배설, 산소공급, 종양, 그리고 조절 기능과 관련된 간호지식과 간호술과 태도를 익히고 간호대상자의 배설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학 교과목과 연계성을 갖는다.

여성건강간호학Ⅱ

Women's Health Nursing Ⅱ

여성의 정상 생식기능인 분만, 산욕기, 수유의 생리 및 사회적, 정신적, 문화적 요소에 따른 여성건강 관리와 임신이상, 분만이상, 산욕이상 등 여성 생식기능의 비정상적인 장애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반응의 간호사정, 진단, 중재를 위한 간호지식, 기술 , 태도를 터득한다.

여성건강간호학 실습Ⅰ

Women's Health Nursing Practice Ⅰ

임신, 분만, 산욕기의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과 관련된 신체·정신·사회·문화적 반응을 진단하고 체계적이며 질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분만과정에서의 의료진 간의 환경 내 역동성을 이해하고, 정상분만, 제왕절개 분만 후의 산모의 간호요구와 중재에 대하여 학습하고 임신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장애와 간호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최근 질적인 삶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만성퇴행성 질환 및 장애인의 증가, 수명연장으로 인한 노인의 만성질환 증가 등으로 건강행태를 중심으로한 생활방식이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그에 따라 대상자의(개인, 집단) 건강관련 지식, 태도 및 행동에 변화를 주는 건강교육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건강교육과 관련된 주요 학습이론 및 건강행위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교육과정 적용을 통한 보건교육안을 작성한 후 그에 따른 교육매체 작성과 건강교육 실천을 통해 건강 교육자의 역할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Ⅱ

Child Health Nursing Ⅱ

아동기 선천성 기형을 비롯한 급·만성 특수 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의 입원으로 인해 아동과 가족에게 발생될 수 있는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이를 해결하는 간호중재 방법을 습득한다. 특수 건강문제로서 산소, 영양 및 순환과 관련된 간호문제를 가진 아동과 가족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방법을 습득한다.

정신간호학Ⅱ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Ⅱ

정신과적 이상행위의 유형과 역동적 원인, 간호중재 원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임상 및 지역사회에서 기질적 정신이상 행위자를 위한 합리적으로 과학적인 간호진단을 내리고 이에 적절한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습득케 한다.

정신간호학 실습Ⅰ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Ⅰ

환자의 정신사정 및 치료적 의사소통 개념을 적용하고, 시행되고 있는 환경요법, 오락요법, 물리요법 등의 다양한 치료요법을 이해하며 정신질환자의 행동장애, 정서, 환경적 문제를 파악하고 이들이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여 요구를 판단하고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간호문제중심학습

Nursing Problem Based Learning

과목 간 지식, 기술, 전문직 행동을 통합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과목이다.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간호 상황을 기반으로 작성한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소집단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분석,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등 사고과정에 초점을 둠으로써 실제 임상현장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길러주고 평생자율학습을 가능하도록 한다.

윤리적리더쉽

Ethical leadership

간호, 보건의료계에서 윤리적으로 도전된 이슈들을 분석하고 실제, 의료현장에서 발생한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 사례들을 탐색하고 발굴하여 토론함으로써 간호 및 병원 조직이 좀 더 윤리적인 원칙 하에서 도덕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는 조건, 과정, 결과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윤리적 리더십을 함양하도록 한다.

재난과건강

Disaster and Health

재난개요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WHO와 ICN(International Council of Nursing)이 제시한 재난대응역량의 틀에 따라 재난단계별 주요 내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재난에 대응하는 전문성과 문제해결역량을 획득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사회중심의 재난현장 지휘체계와 보건소, 권역 응급의료센터와 관련 기관의 역할을 습득하여 협동적 수행역량을 획득하고자 한다.

국제간호영어

International nursing English

본 교과목은 선진국의 간호를 이해하기 위한 개요 및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상에서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간호영어를 포함한 주요용어를 습득하며, 사니라오 기반의 다양한 모의상황을 통해 간호현장에서의 자기표현, 환자 및 타보건의료전문직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과 태도를 함양한다.

국제간호학 및 실습

International nursing and practice

국제간호학 및 실습은 간호학과 학생들이 국외 우수대학에서 간호학 이론 강의를 수강하고 현지 병원에서의 실습을 통해 글로벌한 간호인력으로서의 임상수행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성인간호학Ⅳ

Adult Health Nursing Ⅳ

성인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 간호 대상자 및 가족의 질병예방, 질병회복 및 재활,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 간호 대상자들의 영양과 조절기능과 관련된 건강 문제에 대해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 측면에서 총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간호원리와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성인간호학 실습Ⅲ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Ⅲ

급·만성 질환자 및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을 통해 간호의 실제 적용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의 영양, 배설, 산소공급, 종양, 그리고 조절 기능과 관련된 간호지식과 간호술과 태도를 익히고 간호대상자의 배설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학 교과목과 연계성을 갖는다.

여성건강간호학Ⅲ

Women's Health Nursing Ⅲ

실무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나 그 가족들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해결하는데 요구되어지는 간호지식, 기술, 태도를 배양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듈과 시뮬레이터 및 표준화환자를 사용하여 간호학생의 실무능력을 통합적으로 함양한다.

여성건강간호학 실습Ⅱ

Women's Health Nursing Practice Ⅱ

여성의 부인과적 질환을 이해하고 부인과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통하여 질병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반응을 진단하고 간호중재를 제공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Ⅱ

Community Health Nursing Ⅱ

본 강좌는 보건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보건정책과 보건의료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간호 및 가족간호과정을 이해하여 이를 사례에 적용하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보건소 방문간호, 병원의 가정간호사업 및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방문간호의 내용 및 차이에 대해 그리고 만성질환 및 감염병 관리에 대해 이해하여 지역사회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간호학Ⅲ

Child Health Nursing Ⅲ

아동기 급·만성 특수 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혈액순환기능, 면역기능, 조절기능, 내분비기능 및 행동 및 정서장애 아동과 가족을 위한 간호과정을 습득한다.

정신간호학Ⅲ

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Ⅲ

대상자와 간호사간의 치료적 인간관계를 이해한 후 특수 정신건강문제 대상자에 대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수행을 실시한다. 더 나아가 지역사회 내에서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예방과 위기간호에 대하여 학습한다.

정신간호학 실습Ⅱ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Ⅱ

정신간호사 및 정신보건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및 정신병동과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에서 시행하는 각종 치료적 활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따른 간호활동을 수행토록 한다.

간호관리학Ⅰ

Nursing Management Ⅰ

다양한 의료환경에서 일차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간호 서비스의 양과 질을 좀 더 효율적,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간호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상시로 하는 다양한 관리이론과 리더십 이론, 인간관계론 등을 습득하여 최선의 간호를 제공하고 원활한 업무수행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일선 관리자, 중간 관리자, 최고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습득한다.

핵심간호실습Ⅱ

Core Nursing Practices Laboratory Ⅱ

오늘날 증가하는 대상자의 간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능숙한 간호 술기를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학습자’를 배출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모듈 상황에 알맞은 핵심 간호 술기를 선택하여 정확하고 능숙하게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외상의심리적응급처치

Psychological First Aid for Trauma

본 교과목은 호스피스 간호활동 능력을 함양하여 호스피스 간호대상자들의 질 높은 삶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죽음에 대한 의학, 종교, 문화적 측면에 이해를 다루고, 호스피스에 대한 전반적 이해, 호스피스 간호지식과 기술을 간호과정에 적용하도록 하며, 유서작성과 죽음체험을 통해 간접적으로 호스피스 대상자의 통합적 이해를 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글로벌 간호

Global nursing

글로벌 간호는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여 글로벌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국제사회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은 간호학의 최근 트랜드, 글로벌화와 다문화, 국제보건의료 전달 시스템, 문화 사정 및 중재, 국제간호(한국의 다문화 간호, 중국, 베트남 등)와 건강불평등 등 보건의료 분야의 개념과 이슈를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헬스

Smart Health

본 교과목은 스마트 헬스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임상, 교육, 연구를 포함한 보건의료현장에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헬스의 현황, 구조와 흐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간호정보시스템이 이해와 관련 이슈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헬스와 간호정보학의 발전방향을 논의해보고 간호정보학에서의 간호사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성인간호학Ⅴ

Adult Health Nursing Ⅴ

성인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 간호 대상자의 질병예방, 질병회복 및 재활,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한 통합적인 간호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 간호 대상자들의 배설과 성기능, 운동기능과 관련된 건강문제에 대해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 측면에서 총체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간호원리와 지식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성인간호학 실습Ⅳ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Ⅳ

급·만성 질환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을 통해 간호의 실제 적용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의 인지, 지각, 감각 기능 및 활동기능과 관련된 간호지식과 태도를 익히고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성인 간호학 교과목과 연계성을 갖는다.

지역사회간호학Ⅲ

Community Health Nursing Ⅲ

국민의 건강요구에 부응하는 지역사회간호사를 육성하기 위한 본 강좌에서는 그리고 집단으로서의 인구현상을 다루는 역학과 인구이론 그리고 감염성 질환 및 만성 퇴행성 질환에 그리고 학교보건 및 학교간호과정과 환경과 건강에 대해 학습하여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량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 실습Ⅱ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Ⅱ

집단보건사업인 학교보건, 산업보건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이들 집단에 대한 간호과정의 현장적용을 통해 건강한 대상자 집단의 간호과정적응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학교보건 및 산업간호의 사업내용, 행정조직, 관련 법규 및 대상자의 성장발달별 건강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보건교사 및 산업장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확인하며 대상자별 보건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여 실천한다.

아동간호학실습2

Child Health Nursing Practice2

간호실무 현장에서 신생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 발달 특성과 급·만성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사정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아동 건강관리팀의 일원으로서 아동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아동간호의 기본간호 원리 및 수기를 학습한 후 입원아동의 간호진다에 따른 간호중재 방법을 적용하고 수행결과를 평가한다.

간호관리학Ⅱ

Nursing Management Ⅱ

다양한 의료환경에서 일차적으로 재공되고 있는 간호 서비스의 양과 질을 좀 더 효율적,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간호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관리이론과 리더십 이론, 인간관계론 등을 습득하여 최선의 간호를 제공하고 원활한 업무수행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일선 관리자, 중간 관리자, 최고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습득한다.

간호관리학 실습

Nursing Management Practice

다양한 관리이론과 원리들을 간호실무에 적용시키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강의를 통해 습득한 이론과 실제를 하나로 묶어 통합적인 간호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실습 경험을 통하여 현재의 간호조직과 의료조직을 진단하고 현장에서의 문제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과 창조적 사고력을 강화시킨다.

간호법규

Nursing Legislation

대상자를 간호하면서 간호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다양한 의료보건관련법들을 숙지하고 우리 나라의 법체계를 이해하여 간호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호사고 및 의료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고발생 시 간호사가 자신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한다. 또한 실무의 의료분쟁 소송사건들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법적 사고체계와 대처능력을 함양한다.

간호연구개론

Introduction to Nursing Research

간호학문을 과학적으로 적용하고 수행하여 실무를 향상시키는데 필요로 하는 간호업무 내용과 기술적인 문제를 과학적으로 개발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즉,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간호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과학적 연구의 배경과 과정, 기초를 학습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간호의 과학화를 실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성건강과 문제

Sexual Health Issues

성은 인격형성과 실존에 있어 중요한 차원으로 모든 인간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성건강은 성적 존재인 인간의 사회·문화·정서·지식·경제적인 모든 측면이 통합된 상태를 의미한다. 건강한 성적 삶과 인간관계의 질적 증진을 위해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성적 문제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시뮬레이션 간호문제중심학습

Simulation Nursing Problem Based Learning

실무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나 그 가족들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해결하는데 요구되어지는 간호지식, 기술, 태도를 배양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듈과 시뮬레이터 및 표준화환자를 사용하여 간호학생의 실무능력을 통합적으로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