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간호를 선도하는 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교직 과정

교직과정은 사범계열학과 소속 학생과, 교육부 교직과정 설치 승인을 받은 비사범계열학과(학부,전공) 소속 학생으로서 교직이수자로 선발된 학생들이 소정의 이수 요건을 갖추면 졸업과 동시에교원자격증[중등학교 정교사(2급), 유치원 정교사(2급), 보건교사(2급)]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간호학과의 경우, 정규 간호학과 교육과정외에 소정의 교육과정을 추가이수(22학점 추가이수) 하여 보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직과정의 선발

  • 선발대상: 교직과정 설치학과 2학년 1학기 재학생
    • (복학생 포함, 편입생은 성적기준이 1학년 총누계 평균이므로 제외)
  • 선발기준: 성적평가(90%)+면접평가(10%)(일반면접5%+인ㆍ적성면접5%)
    • (※ 성적평가는 1학년 총누계평점평균)
  •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선발: 2021년 교육부 승인 선발인원 7명

교직과정 이수 교과목 및 이수시기: 22학점

영역 구분 교과목명 학점 이수시기 학점이수기준
교직이론 직필 교육학개론 2 2-2 12학점(6과목)이상
직필 교육심리 2 2-1
직필 교육철학및교육사 2 3-2
직필 교육과정및교육평가 2 2-2
직필 교육사회 2 2-1
직필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4-1
직필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3-1
교직소양 직필 특수교육학개론 2 3-2 6학점(3과목)
직필 교직실무 2 3-2
직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4-1
교육실습 직필 학교현장실습 2 4-1 4학점(2과목)
(※교육봉사는 30시간당 1학점 부여)
직필 교육봉사활동1 - -
직필 교육봉사활동2 - -
※ 안전교육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2회 이상
※ 교직 인∙ 적성 검사: 1회 이상

교직과목 강좌요목서

과목명 내용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개론은 교육학과 교육학의 분과 학문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목이다. 교육학개론의 목적은 예비교사뿐만 아니라 교육관련 전문 직종에 진출하고자 하는 수강생들에게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과 교사론, 특히 교직윤리에 역점을 둔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는 학생의 학습 및 발달이론에 중점을 맞춘다. 학생의 이해, 지능, 창의성, 학생 정서행동 특성, 성격, 생활지도이론 등을 이해함으로써 학생정서행동 발달을 촉진하고, 인성교육 지도역량 강화를 통해 예비교사로서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철학및교육사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교육철학 및 교육사는 교육철학과 교육사 두 과목이 하나로 묶여 있는 강의이다. 교육철학에서는 교육철학의 정의와 학문적 특징들, 주요 현대 교육철학 사조들을 다룬다. 교육사는 한국교육사와 서양교육사로 구성된다. 한국교육사와 서양교육사 모두 통사적으로 접근한다. 각 시기의 교육적 특징, 교육제도,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시대별 교육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특히 한국교육사와 철학에 중점을 둔다.

교육과정및교육평가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과 왜 배우는가에 대한 대답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탐구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개념화를 해본다. 그리고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및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과 교과서  및 현장과 연계된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도 살펴본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자유학기제,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과 관련한 단원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교육평가에서는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및 평가방법, 특히 교육현장에 적용할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평가방법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와 환류방법을 필수적으로 다룬다. 그리고 지식편향의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중심의 평가기법의 실제 운영이 이루어진다.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한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다루는 강의가 교육사회이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 기능이론,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 등 주요 교육사회학이론, 교육의 기회불평등, 학업성취 격차, 다문화교육 등을 다룬다. 특히 교육의 사회적 기능, 학교 내의 사회구조에 중점을 둔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ology & Technology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방법, 교육공학의 본질  및 원리와 실천을 탐구한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써, 교육의 과정과 자료들의 계획, 관리, 평가에 대한 매체 활용적, 체제적, 행동적  및 인지적 점근방법들을 강조한다. 또한 학생들은 ICT 활용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수학습 계획을 개발하고, 공동수업의 경험을 통하여 현장의 초중등학교에서 교수학습 계획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과목을 포함한다. 아울러 본 과목은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과목을 포함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교실 수업의 실제 등 교육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육방법을 반영한 내용도 포함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는 예비교사들에게 학교현장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학교폭력의 유형 및 현황, 가해자와 피해자의 인성적 특성, 학교폭력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학급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 내용으로는 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아동 학대 예방,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예방에 초점은 둔다. 그리고 학생생활 지도 차원에서 상당이론과 연계한 생활지도의 이해,, 생활지도 방법, 부적응 학생 지도, 아동학대에 대한 대처, 아동 청소년 대상 성범죄의 신고의무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포함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 Administration & Management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은 교육 및 수업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지원, 조성, 관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목적은 이와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있으며, 교직과 교육관련 직종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본소양 함양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이론,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이 포함된다.

특수교육학개론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아동의 이해와 통합교육 방법,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등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 내용에는 학교 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특수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아동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돕는다. 또한,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교직실무

Education in Practice

교직실무는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ㆍ학급 경영, 학사ㆍ인사ㆍ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직윤리영역에서는 올바른 국가관, 교직관을 다루고, 사회변화와 교육영역에서는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 진로교육영역에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수업, 진로상담, 진로체험, 진로정보제공 등을 다룬다.

학교현장실습

Practice in School field

본 강좌는 교직과정이수자를 대상으로 교육에 관한 이론적 교육지식과 실무지식을 활용하고자, 유치원 및 중등학교에서의 직접적인 교육실습에 목적이 있다. 예비교사는 교육실습 협력학교에 4주간 파견되어 교육현장을 보고 배우면서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 등을 수행함으로써 수업 역량, 행정 실무 역량, 학생 지도 역량을 배양하게 된다.

교육봉사활동1

Practice in School Field1

본 강좌는 교직과정이수자를 대상으로 교육에 관한 이론적 교육지식과 실무지식을 활용하고자, 유치원 및 중등학교에서의 직접적인 교육실습에 목적이 있다. 예비교사는 교육실습 협력학교에 4주간 파견되어 교육현장을 보고 배우면서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 등을 수행함으로써 수업 역량, 행정 실무 역량, 학생 지도 역량을 배양하게 된다.

교육봉사활동2

Practice in School Field2

대학에서 배운 교직 및 전공영역의 이론을 활용하여 방과후 학교교사, 부진아학생 지도, 초등 돌봄교실, 자유학기제 관련 활동, 다문화학생 지도, 학생생활지도 관련 활동, 재능기부 등과 같은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유치원 및 중고등학교 예비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전문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